유니티 URP 로 2D 빛과 그림자 만들기

1. URP 설치

Install

  • Menu > Window > Package Manager > Install Universal RP

2. URP 세팅

  1. Project > Create > Rendering > Universal Render Pipeline > Pipeline Asset (Forward Renderer)
  2. Edit > Project Settings > Graphics > Scriptable Render Pipeline Settings = UniversalRenderPipelineAsset
  3. Edit > Render Pipeline > Universal Render Pipeline > Upgrade Project Materials to UniversalRP Materials
    • 필요시 기존 재질 업그레이드
  4. Project > Create > Rendering > Universal Render Pipeline > 2D Renderer (Experimental)
  5. UniversalRenderPipelineAssets / General / RendererList += 2D Renderer
    • 이후 기존 DirectionalLight, PointLight 가 작동되지 않는다.

3. 2D 라이트 만들기

  • Menu > GameObject > Light > 2D > *
    • Freeform Light 2D (Experimental)
    • Sprite Light 2D (Experimental)
    • Parametric Light 2D (Experimental)
    • Point Light 2D (Experimental)
    • Global Light 2D (Experimental)

4. Point Light 2D

Point Light 2D I Point Light 2D II

  1. Menu > GameObject > Light > 2D > Point Light 2D
  2. 기즈모로 다음을 조절해보기
    • Position
    • Inner Angle
    • Outer Angle
    • Inner Radius
    • Outer Radius
  3. 인스펙터
    • Target Sorting Layers
    • Light Order
  4. Inner,Outer Angle을 조절해서 Spot Light 처럼 만들 수 있다

5. Freeform Light 2D

Freeform Light 2D

  1. Menu > GameObject > Light > 2D > Freeform Light 2D
  2. 인스펙터에서 Edit Shapes 버튼
  3. Scene 에서 컨트롤 포인트 조절
  4. 엣지 클릭해서 새 컨트롤 포인트 만들기
  5. Del 키로 컨트롤 포인트 삭제하기
  6. 드래그로 여러 컨트롤 포인트 선택하기

6. Sprite Light 2D

Sprite Light 2D

  1. Menu > GameObject > Light > 2D > Sprite Light 2D
  2. 인스펙터에서 Sprite 변경

7. Shadow Caster 2D

Shadow Caster 2D

  1. 게임 오브젝트에 Shadow Caster 2D 컴포넌트 추가
  2. Edit Shape

참고자료